
『역량개발학습연구』 논문 작성 양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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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03. 25. 개정 2017. 09. 28. 개정 | ||||||||||||||||||||||||||||||||||||||||||||||||||||||||||||||||||||||||||||
1. 논문작성 | ||||||||||||||||||||||||||||||||||||||||||||||||||||||||||||||||||||||||||||
(1) 한글로 작성하여 투고신청서와 논문 1부를 전자우편(hrdresearch@cau.ac.kr)으로 제출하되 원고교정이 완료되어 그대로 출판될 수 있는 완전한 상태로 제출한다. 이를 그대로 출판했을 때 발견되는 맞춤법, 띄어쓰기, 구두점 등의 오류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필자에게 있다. | ||||||||||||||||||||||||||||||||||||||||||||||||||||||||||||||||||||||||||||
(2) 논문의 문장은 한글 또는 영어사용을 원칙으로 하되, 의미에 혼동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漢字로 표시하거나 ( )속에 원어를 써넣는다. | ||||||||||||||||||||||||||||||||||||||||||||||||||||||||||||||||||||||||||||
(3) 논문의 저자가 2인 이상인 경우에는 제1저자(교신저자 포함)와 공동저자를 명확히 구분하여 통보하여야 한다. 별도로 적시된 사항이 없으면 가장 먼저 소개된 저자를 제1저자 및 교신저자로 한다. | ||||||||||||||||||||||||||||||||||||||||||||||||||||||||||||||||||||||||||||
(4) 논문제목은 글꼴 신명조, 진하게, 16pt, 장평 90%, 자간 0%, 가운데 정렬로 작성한다. | ||||||||||||||||||||||||||||||||||||||||||||||||||||||||||||||||||||||||||||
(5) 논문 소제목은 글꼴 신명조, 진하게, 14pt, 장평 90%, 자간 0%, 가운데 정렬로 작성한다. | ||||||||||||||||||||||||||||||||||||||||||||||||||||||||||||||||||||||||||||
2. 요약과 주제어 | ||||||||||||||||||||||||||||||||||||||||||||||||||||||||||||||||||||||||||||
(1) 국문원고인 경우 영문요약을 맨앞에, 국문요약은 그 다음 페이지에 제시하고, 영문원고인 경우 국문요약을 맨앞에, 영문요약은 그 다음 페이지에 제시한다. | ||||||||||||||||||||||||||||||||||||||||||||||||||||||||||||||||||||||||||||
(2) 국문과 영문 요약문 모두 연구목적, 연구방법, 주요 연구결과의 내용을 포함하도록 한다. | ||||||||||||||||||||||||||||||||||||||||||||||||||||||||||||||||||||||||||||
(3) 요약문 다음에 주제어(key word)를 3∼5단어 선정하여 정리한다. | ||||||||||||||||||||||||||||||||||||||||||||||||||||||||||||||||||||||||||||
(4) 요약문은 표 또는 글상자에 제시하며 왼쪽과 오른쪽 여백 5, 글꼴 신명조, 크기: 9pt, 장평: 90%, 자간: 0%, 줄 간격: 155%, 들여쓰기: 5pt로 작성한다. | ||||||||||||||||||||||||||||||||||||||||||||||||||||||||||||||||||||||||||||
3. 편집기준 | ||||||||||||||||||||||||||||||||||||||||||||||||||||||||||||||||||||||||||||
(1) 원고분량은 A4 20쪽 이내(참고문헌 포함)를 원칙으로 한다. | ||||||||||||||||||||||||||||||||||||||||||||||||||||||||||||||||||||||||||||
(2) 원고작성은 아래 기준에 맞추어 작성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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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제목의 번호 부여와 글자 크기는 다음과 같이 작성한다. | ||||||||||||||||||||||||||||||||||||||||||||||||||||||||||||||||||||||||||||
1단계 - Ⅰ, Ⅰ, Ⅱ …(신명조, 진하게, 15pt, 장평 90%, 자간 0%, 위·아래 1줄씩 공백, 가운데 정렬) 2단계 - 1, 2, 3 …(신명조, 진하게, 13pt, 들여쓰기 10pt, 위·아래 1줄씩 공백, 양쪽 정렬) 3단계 - 가, 나, 다 …(신명조, 11pt, 장평 90%, 자간 0%, 들여쓰기 10pt, 위 1줄 공백, 양쪽 정렬) 4단계 - (1), (2), (3) …(신명조, 10pt, 장평 90%, 자간 0%, 들여쓰기 10pt, 양쪽 정렬) 5단계 - (가), (나), (다) …(신명조, 10pt, 장평 90%, 자간 0%, 들여쓰기 10pt, 양쪽 정렬) | ||||||||||||||||||||||||||||||||||||||||||||||||||||||||||||||||||||||||||||
(4) 대화문은 본문에서 따로 떼어 위·아래 1줄씩 공백, 왼쪽·오른쪽 여백 20pt, 글꼴 굴림, 글자크기 9pt, 장평 90, 자간 0, 들여쓰기 10pt, 줄간격 170 으로 작성한다. | ||||||||||||||||||||||||||||||||||||||||||||||||||||||||||||||||||||||||||||
(5) 인용문은 인용하는 내용이 짧은 경우에는 본문 속에 기술하고, 긴 경우(3행 이상)에는 본문에서 따로 떼어 기술한다. | ||||||||||||||||||||||||||||||||||||||||||||||||||||||||||||||||||||||||||||
가. 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는 경우에는 괄호 속에 발행 연도, 또는 발행 연도와 해당 면을 표시한다. | ||||||||||||||||||||||||||||||||||||||||||||||||||||||||||||||||||||||||||||
(예 1) 이 문제에 관하여 홍길동(2001)은. . . (예 2) 홍길동(2001: 15)은. . . | ||||||||||||||||||||||||||||||||||||||||||||||||||||||||||||||||||||||||||||
나. 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지 않는 경우에는 해당 부분 말미에 괄호를 하고 그 속에 저자명과 발행 연도, 해당 면 등을 표시한다. 참고문헌이 여럿일 경우에는 저자의 성에 따라 가나다순과 알파벳순으로 나열하고 문헌들 사이를 쌍반점( ; )으로 가른다. | ||||||||||||||||||||||||||||||||||||||||||||||||||||||||||||||||||||||||||||
(예 1) . . . 한 것으로 확인되었다(홍길동, 2001: 18). (예 2) 한 연구(김중앙, 2005; 홍길동, 2001; Anderson, 1999)에 의하면. . . | ||||||||||||||||||||||||||||||||||||||||||||||||||||||||||||||||||||||||||||
다. 저자가 2인일 인 경우 저자를 모두 표시하되 첫 인용뿐 아니라 모든 경우에 전체 성을 표기한다. 한편, 성과 연도를 ( )안에 표기할 경우 최종 저자 앞에는 “&”로 표기한다. (예 1) 홍길동과 김중앙(2009)은… (예 2) 교육의 혁신 방향을 주장하였다(홍길동, 김중앙, 2009). (예 3) 교육의 혁신 방향을 주장하였다(Kim & Riddle, 2008). | ||||||||||||||||||||||||||||||||||||||||||||||||||||||||||||||||||||||||||||
라. 저자가 3인 이상일 경우 처음부터 첫 번째 저자만 나타내고 나머지 저자는 다음과 같이 나타낸다. (예 1) (국문) 홍길동 외(2001)는… 교육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홍길동 외, 2001). (예 2) (영문) Anderson 외(2000)는… 사회학적 접근은 다음과 같다(Anderson et al., 2000). | ||||||||||||||||||||||||||||||||||||||||||||||||||||||||||||||||||||||||||||
마. 약자가 있는 집단(단체)이 저자인 경우는 다음과 같이 나타낸다. (예 1) 서술식 첫인용: National Institute of Mental Health(NIMH, 2020) 서술식 후속인용: NIMH(2020) (예 2) 소괄호 첫인용: (National Institute of Mental Health [NIMH], 2020) 소괄호 후속 인용: (NIMH, 2020) | ||||||||||||||||||||||||||||||||||||||||||||||||||||||||||||||||||||||||||||
바. 참고문헌 작성 시 최대 20명까지는 전원 표기하고, 21인 이상이면 19번째 저자 이후 줄임표를 사용한다. | ||||||||||||||||||||||||||||||||||||||||||||||||||||||||||||||||||||||||||||
(6) 표와 그림에는 일련번호를 붙여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 ||||||||||||||||||||||||||||||||||||||||||||||||||||||||||||||||||||||||||||
가. 표에는 <표 1>, 그림에는 [그림 1]과 같은 괄호를 사용한다. | ||||||||||||||||||||||||||||||||||||||||||||||||||||||||||||||||||||||||||||
나. 표의 제목은 상단에, 그림의 제목은 하단에, 원본 그대로를 인쇄할 수 있도록 저자가 완벽하게 만들어 제출한다. | ||||||||||||||||||||||||||||||||||||||||||||||||||||||||||||||||||||||||||||
다. 본문 내에서 기술할 경우에는 “<표 1>에서와 같이” 또는 “[그림 1]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로 기술한다. | ||||||||||||||||||||||||||||||||||||||||||||||||||||||||||||||||||||||||||||
라. 통계결과표를 작성할 때, 모든 통계치는 이탤릭체(기울임)로 표시하며 유의수준은 표 하단의 왼편에 제시한다. (예: *p< .05, **p< .01, ***p< .001, t, r=.85, M, SD, S.E., β, B, F(2, 20)=57.59) | ||||||||||||||||||||||||||||||||||||||||||||||||||||||||||||||||||||||||||||
4. 참고문헌 작성 | ||||||||||||||||||||||||||||||||||||||||||||||||||||||||||||||||||||||||||||
(1) 참고문헌은 글꼴 신명조, 10pt, 장평 90%, 자간 0%, 줄 간격 170%, 내어 쓰기 40pt로 작성한다. | ||||||||||||||||||||||||||||||||||||||||||||||||||||||||||||||||||||||||||||
(2) 본문에 인용된 문헌은 반드시 참고문헌 목록에 포함되어야 한다. 참고문헌은 저자의 성에 따라 가나다순과 알파벳순으로 나열한다. 같은 저자에 의한 출판물은 연도순으로 나열한다. | ||||||||||||||||||||||||||||||||||||||||||||||||||||||||||||||||||||||||||||
(3) 여러 나라 문헌을 참고했을 경우 韓·中·日·西洋書 순으로 열거한다. 여기에 예시한 이외의 서양 참고문헌의 작성법은 APA 양식을 따른다. | ||||||||||||||||||||||||||||||||||||||||||||||||||||||||||||||||||||||||||||
가. 단행본의 경우 ① 1인 저자 홍길동(2015). 창의력. 공공출판사. https://doi.org/xxx ② 2인 저자 홍길동, 김중앙(2015). 고등교육과 HRD. 직업능력개발원. | ||||||||||||||||||||||||||||||||||||||||||||||||||||||||||||||||||||||||||||
나. 번역된 서적 Egan, G. (1999). 유능한 상담사 (제석봉, 유계식, 박은영 역.). 학지사. (원저 1994 출판) 특히, 번역서의 경우 본문에서는 아래 예시와 같이 인용한다. (서술식 인용) Egan(1994/1999)은… (소괄호 인용) …다음과 같이 주장하였다(Egan, 1994/1999). | ||||||||||||||||||||||||||||||||||||||||||||||||||||||||||||||||||||||||||||
다. 정기간행물(학술지 논문 등) ① DOI가 있는 경우 홍길동(2020). 미래 조직과 노동력 관리를 위한 인적자원 패널 데이터 타당화 연구. 역량개발학습연구, 15(2), 59-92. https://doi.org/10.21329/khrd.2020.15.2.59 ② DOI가 없는 경우 홍길동, 김중앙(2015). 열린교육 평가를 위한 연구. 역량개발학습연구, 1(2), 123-145. | ||||||||||||||||||||||||||||||||||||||||||||||||||||||||||||||||||||||||||||
라. 학위논문의 경우 홍길동(2015). 행동의 측정과 분석. 미출판 박사학위논문. 한국대학교. | ||||||||||||||||||||||||||||||||||||||||||||||||||||||||||||||||||||||||||||
마. 편저 속의 논문의 경우(해당 페이지를 반드시 밝힐 것) 최석준(2000). 가족치료 성과 연구방법. 김호영, 심영권 (편.), 가족치료 핸드북 (pp. 358-411). 상담과학사. | ||||||||||||||||||||||||||||||||||||||||||||||||||||||||||||||||||||||||||||
바. 학술발표회 발표논문 송해덕, 홍아정, 조윤성(2022, 6. 10-11). 고성과 창출을 위한 직원몰입 [컨퍼런스 세션]. 2022 한국인력개발학회 춘계학술대회, 한양대학교, 서울. | ||||||||||||||||||||||||||||||||||||||||||||||||||||||||||||||||||||||||||||
사. 포스터 발표 정호준(2022, 6. 10-11). 중소기업 재직자의 업무 자기결정성이 자기주도학습능력과 개인 창의성을 매개로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 [포스터 발표]. 2022 한국인력개발학회 춘계학술대회, 한양대학교, 서울. | ||||||||||||||||||||||||||||||||||||||||||||||||||||||||||||||||||||||||||||
아. 연구보고서 ① 보고서 저자가 개인인 경우 홍길동(2001). 교원능력개발평가 매뉴얼 개발 연구 (CR2013-01). 한국교육개발원. ② 보고서 저자가 집단인 경우 한국교육개발원(2001). 교원능력개발평가 매뉴얼 개발 연구 (CR2013-01). ③ 온라인 출처인 경우 한국교육개발원(2001). 교원능력개발평가 매뉴얼 개발 연구 (CR2013-01). https://xxx | ||||||||||||||||||||||||||||||||||||||||||||||||||||||||||||||||||||||||||||
자. 신문기사 ① 지면 뉴스 출처 홍길동(2001. 9. 23). 사이버 대학 1학기 수강생 10명 중 8명 재등록. 중앙타임즈, 19면 ② 온라인 뉴스 출처 홍길동(2001. 9. 23). 사이버 대학 1학기 수강생 10명 중 8명 재등록. 중앙타임즈. https://xxx | ||||||||||||||||||||||||||||||||||||||||||||||||||||||||||||||||||||||||||||
차. 보도자료 보건복지부(2022. 3. 1). 청년 300명이 만든 환경정책 [보도자료]. https://xxx | ||||||||||||||||||||||||||||||||||||||||||||||||||||||||||||||||||||||||||||
(4) 영문 참고문헌 작성 시 유의 사항 | ||||||||||||||||||||||||||||||||||||||||||||||||||||||||||||||||||||||||||||
가. 단행본 ① DOI가 있는 경우 Brown, L. S. (2018). Feminist therapy (2nd ed.).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https://doi.org/10.1037/0000092-000 ② DOI가 없는 경우 Bugress, R. (2019). Rethinking global health: Frameworks of power. Routledge. | ||||||||||||||||||||||||||||||||||||||||||||||||||||||||||||||||||||||||||||
나. 정기간행물(학술지 논문 등) 모든 저자의 이름(출판연도), 제목, 학술지명, 권(호), 시작 페이지-마지막 페이지, DOI 순으로 기재한다. 학술지에 논문이 출판 중에 있는 경우 출판연도 대신 (in press)로 표기한다. 논문 제목은 첫 단어만 대문자로 표기하고, 나머지는 모두 소문자로 쓴다(단행본의 경우도 동일). 단, 정기간행물(예, 학술지 명)의 명칭은 각 단어를 대문자로 하고 학술지명과 권(Volume)을 이탤릭체(기울임)로 한다. ① DOI가 있는 경우 Song, H. D., Hong, A. J., & Jo, Y. (2021).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Korean employee engagement scale. Human Resource Development International, 24(5), 533-557. https://doi.org/10.1080/13678868.2021.1959831 ② DOI가 없는 경우 Brookhart, S. M., & Freeman, D. J. (1992). Characters of teacher candidate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2(3), 37-55. | ||||||||||||||||||||||||||||||||||||||||||||||||||||||||||||||||||||||||||||
다. 편저 속의 Massaro, D. (1992). Broadening the domain of the fuzzy logical model of perception. In H. L. Pick Jr., P. van Broek, & D. C. Knill (Eds.), Cognition: Conceptual and methodological issues (2nd ed., pp. 51-84).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 ||||||||||||||||||||||||||||||||||||||||||||||||||||||||||||||||||||||||||||
라. 연구보고서 ① 정부기관 또는 기타 단체의 보고서 U.S.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National Heart, Lung, and Blood Institute. (2003). Managing asthma: A guide for schools (NIH Publication No. 02-2650). Canada Council for the Arts. (2013). What we heard: Summary of key findings: 2013 Canada Council’s Inter-Arts Office consultation. http://publications.gc.ca/collections/collection_2017/canadacouncil/K23-65-2013-eng.pdf ② 정부기관 또는 기타 단체의 개인 저자들에 의한 연구보고서 Fried, D., & Polyakova, A. (2018). Democratic defense against disinformation. Atlantic Council. http://www.atlanticcouncil.org/image/publications/Democratic_Defense_Against_Disinformation_Final.pdf | ||||||||||||||||||||||||||||||||||||||||||||||||||||||||||||||||||||||||||||
마. 학위논문 ① 미출판 학위논문 Harris, L. (2014). Instructional leadership perceptions and practices of elementary school leade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Virginia. ② 데이터베이스로부터의 학위논문 Hollander, M. M. (2017). Resistance to authority: Methodological innovations and new lessons from the Milgram experiment (publication No. 10289373)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ProQuest Dissertations and Theses Global. | ||||||||||||||||||||||||||||||||||||||||||||||||||||||||||||||||||||||||||||
바. 학술대회 세션, 논문원고 및 포스터 발표 제목 뒤에 “[Conference session]” “[Paper Presentation]” “[Poster presentation]” 등으로 기여항목을 제시하고 마침표를 찍어 제목을 완성한다. Fistek, A., Jester, E., & Sonnenberg, K. (2017, July 12-15). Everybody’s got a little music in them: Using music therapy to connect, engage, and motivate [Conference session]. Autism Society National Congerence, Milwaukee, WI, United States. https://asa.confex.com/asa/2017/webprogramarchives/Session9517.html | ||||||||||||||||||||||||||||||||||||||||||||||||||||||||||||||||||||||||||||
사. 심포지엄 기여 De Boer, D., & Lafavor, T. (2018, April 26-29). The art and significance of successfully identifying resilient individuals: A person-focused approach. In A.M. Schmidt & A. Kryvanos (Chairs), Perspectives on resilience: Conceptualization, measurement, and enhancement [Symposium]. Western Psychological Association 98th Annual Convention, Portland, OR, United States. | ||||||||||||||||||||||||||||||||||||||||||||||||||||||||||||||||||||||||||||
아. 신문기사 ① 지면 뉴스 출처 Mayer, C. E. (2005, January 7). Group takes aim at junk-food marketing. The Washington Post, A1. ② 온라인 뉴스 출처 Guarino, B. (2017, December 4). How will humanity react to alien life? The Washington Post. https://xxxx | ||||||||||||||||||||||||||||||||||||||||||||||||||||||||||||||||||||||||||||
자. 보도자료 U. S.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2019, February 14). FDA authorizes first interoperable insulin pump [Press release]. https://xxxx | ||||||||||||||||||||||||||||||||||||||||||||||||||||||||||||||||||||||||||||
5. 영어논문 작성 양식 | ||||||||||||||||||||||||||||||||||||||||||||||||||||||||||||||||||||||||||||
영어논문의 작성 양식은 APA에 따른다. 논문 분량은 6,000단어 이내(A4 20쪽 내외)로 하며, 초록은 200단어 내외로 작성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