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량개발학습연구』 논문 작성 양식

2015. 03. 25. 개정

2017. 09. 28. 개정



1. 논문작성
(1) 한글로 작성하여 투고신청서와 논문 1부를 전자우편(hrdresearch@cau.ac.kr)으로 제출하되 원고교정이 완료되어 그대로 출판될 수 있는 완전한 상태로 제출한다. 이를 그대로 출판했을 때 발견되는 맞춤법, 띄어쓰기, 구두점 등의 오류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필자에게 있다.
(2) 논문의 문장은 한글 또는 영어사용을 원칙으로 하되, 의미에 혼동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漢字로 표시하거나 ( )속에 원어를 써넣는다.
(3) 논문의 저자가 2인 이상인 경우에는 제1저자(교신저자 포함)와 공동저자를 명확히 구분하여 통보하여야 한다. 별도로 적시된 사항이 없으면 가장 먼저 소개된 저자를 제1저자 및 교신저자로 한다.
(4) 논문제목은 글꼴 신명조, 진하게, 16pt, 장평 90%, 자간 0%, 가운데 정렬로 작성한다.
(5) 논문 소제목은 글꼴 신명조, 진하게, 14pt, 장평 90%, 자간 0%, 가운데 정렬로 작성한다.
 
2. 요약과 주제어
(1) 국문원고인 경우 영문요약을 맨앞에, 국문요약은 그 다음 페이지에 제시하고, 영문원고인 경우 국문요약을 맨앞에, 영문요약은 그 다음 페이지에 제시한다.
(2) 국문과 영문 요약문 모두 연구목적, 연구방법, 주요 연구결과의 내용을 포함하도록 한다.
(3) 요약문 다음에 주제어(key word)를 3∼5단어 선정하여 정리한다.
(4) 요약문은 표 또는 글상자에 제시하며 왼쪽과 오른쪽 여백 5, 글꼴 신명조, 크기: 9pt, 장평: 90%, 자간: 0%, 줄 간격: 155%, 들여쓰기: 5pt로 작성한다.
 
3. 편집기준
(1) 원고분량은 A4 20쪽 이내(참고문헌 포함)를 원칙으로 한다.
(2) 원고작성은 아래 기준에 맞추어 작성한다.
편집용지 문단모양 글자모양
용지종류 종류 사용자 정의 정렬 방식 양쪽정렬 크기 10
188 여백 왼쪽 0 언어 대표
길이 257 오른쪽 0 글꼴 신명조
용지여백 위쪽 25 첫줄 들여쓰기 10 상대크기 100
아래쪽 15 간격 줄간격 170 글자위치 0
왼쪽 27 문단위 0 장평 90
오른쪽 27 문단아래 0 자간 0
머리말 15 줄 나눔 한글단위 글자
꼬리말 15 영어단위 단어
제본 0 최소공백 100
(3) 제목의 번호 부여와 글자 크기는 다음과 같이 작성한다.
1단계 - Ⅰ, Ⅰ, Ⅱ …(신명조, 진하게, 15pt, 장평 90%, 자간 0%, 위·아래 1줄씩 공백, 가운데 정렬)
2단계 - 1, 2, 3 …(신명조, 진하게, 13pt, 들여쓰기 10pt, 위·아래 1줄씩 공백, 양쪽 정렬)
3단계 - 가, 나, 다 …(신명조, 11pt, 장평 90%, 자간 0%, 들여쓰기 10pt, 위 1줄 공백, 양쪽 정렬)
4단계 - (1), (2), (3) …(신명조, 10pt, 장평 90%, 자간 0%, 들여쓰기 10pt, 양쪽 정렬)
5단계 - (가), (나), (다) …(신명조, 10pt, 장평 90%, 자간 0%, 들여쓰기 10pt, 양쪽 정렬)
(4) 대화문은 본문에서 따로 떼어 위·아래 1줄씩 공백, 왼쪽·오른쪽 여백 20pt, 글꼴 굴림, 글자크기 9pt, 장평 90, 자간 0, 들여쓰기 10pt, 줄간격 170 으로 작성한다.
(5) 인용문은 인용하는 내용이 짧은 경우에는 본문 속에 기술하고, 긴 경우(3행 이상)에는 본문에서 따로 떼어 기술한다.
가. 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는 경우에는 괄호 속에 발행 연도, 또는 발행 연도와 해당 면을 표시한다.
(예 1) 이 문제에 관하여 홍길동(2001)은. . .
(예 2) 홍길동(2001: 15)은. . .
나. 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지 않는 경우에는 해당 부분 말미에 괄호를 하고 그 속에 저자명과 발행 연도, 해당 면 등을 표시한다.
      참고문헌이 여럿일 경우에는 저자의 성에 따라 가나다순과 알파벳순으로 나열하고 문헌들 사이를 쌍반점( ; )으로 가른다.
(예 1) . . . 한 것으로 확인되었다(홍길동, 2001: 18).
(예 2) 한 연구(김중앙, 2005; 홍길동, 2001; Anderson, 1999)에 의하면. . .

   . 저자가 2인일 인 경우 저자를 모두 표시하되 첫 인용뿐 아니라 모든 경우에 전체 성을 표기한다. 한편, 성과 연도를 ( )안에 표기할 경우 최종 저자 앞에는 “&”로 표기한다

        (1) 홍길동과 김중앙(2009)

         (2) 교육의 혁신 방향을 주장하였다(홍길동, 김중앙, 2009).

         (예 3) 교육의 혁신 방향을 주장하였다(Kim & Riddle, 2008).

   . 저자가 3인 이상일 경우 처음부터 첫 번째 저자만 나타내고 나머지 저자는 다음과 같이 나타낸다.

         (1) (국문) 홍길동 외(2001)

                  교육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홍길동 외, 2001).

         (2) (영문) Anderson (2000)

                  사회학적 접근은 다음과 같다(Anderson et al., 2000).

   . 약자가 있는 집단(단체)이 저자인 경우는 다음과 같이 나타낸다.

        (1) 서술식 첫인용: National Institute of Mental Health(NIMH, 2020)

               서술식 후속인용: NIMH(2020)

        (2) 소괄호 첫인용: (National Institute of Mental Health [NIMH], 2020)

               소괄호 후속 인용: (NIMH, 2020)

   . 참고문헌 작성 시 최대 20명까지는 전원 표기하고, 21인 이상이면 19번째 저자 이후 줄임표를 사용한다.
(6) 표와 그림에는 일련번호를 붙여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가표에는 <표 1>, 그림에는 [그림 1]과 같은 괄호를 사용한다.
   표의 제목은 상단에그림의 제목은 하단에원본 그대로를 인쇄할 수 있도록 저자가 완벽하게 만들어 제출한다.
   본문 내에서 기술할 경우에는 “<표 1>에서와 같이” 또는 “[그림 1]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로 기술한다.

   통계결과표를 작성할 때모든 통계치는 이탤릭체(기울임)로 표시하며 유의수준은 표 하단의 왼편에 제시한다. (*p< .05, **p< .01, ***p< .001, tr=.85, MSD,         S.E.β, B, F(2, 20)=57.59)

 
 
 
4. 참고문헌 작성
(1) 참고문헌은 글꼴 신명조, 10pt, 장평 90%, 자간 0%, 줄 간격 170%, 내어 쓰기 40pt로 작성한다.

(2) 본문에 인용된 문헌은 반드시 참고문헌 목록에 포함되어야 한다. 참고문헌은 저자의 성에 따라 가나다순과 알파벳순으로 나열한다. 같은 저자에 의한 출판물은 연도순으로 나열한다.

(3) 여러 나라 문헌을 참고했을 경우 ···西洋書 순으로 열거한다. 여기에 예시한 이외의 서양 참고문헌의 작성법은 APA 양식을 따른다.
   가. 단행본의 경우

        ① 1인 저자

            홍길동(2015). 창의력. 공공출판사. https://doi.org/xxx

        ② 2인 저자

           홍길동, 김중앙(2015). 고등교육과 HRD. 직업능력개발원.

   나. 번역된 서적

        Egan, G. (1999). 유능한 상담사 (제석봉, 유계식, 박은영 역.). 학지사. (원저 1994 출판)

    특히, 번역서의 경우 본문에서는 아래 예시와 같이 인용한다.

              (서술식 인용) Egan(1994/1999)

              (소괄호 인용) 다음과 같이 주장하였다(Egan, 1994/1999).

   다. 정기간행물(학술지 논문 등)

       ① DOI가 있는 경우

           홍길동(2020). 미래 조직과 노동력 관리를 위한 인적자원 패널 데이터 타당화 연구. 역량개발학습연구, 15(2), 59-92. https://doi.org/10.21329/khrd.2020.15.2.59

       ② DOI가 없는 경우

           홍길동, 김중앙(2015). 열린교육 평가를 위한 연구. 역량개발학습연구, 1(2), 123-145.

   라. 학위논문의 경우

       홍길동(2015). 행동의 측정과 분석. 미출판 박사학위논문. 한국대학교.

   마. 편저 속의 논문의 경우(해당 페이지를 반드시 밝힐 것)

        최석준(2000). 가족치료 성과 연구방법. 김호영, 심영권 (.), 가족치료 핸드북 (pp. 358-411). 상담과학사.

   바. 학술발표회 발표논문

         송해덕, 홍아정, 조윤성(2022, 6. 10-11). 고성과 창출을 위한 직원몰입 [컨퍼런스 세션]. 2022 한국인력개발학회 춘계학술대회, 한양대학교, 서울.

   사. 포스터 발표

        정호준(2022, 6. 10-11). 중소기업 재직자의 업무 자기결정성이 자기주도학습능력과 개인 창의성을 매개로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 [포스터 발표]. 2022 한국인력개발학회 춘계학술대회, 한양대학교, 서울.

   아. 연구보고서

        ① 보고서 저자가 개인인 경우

           홍길동(2001). 교원능력개발평가 매뉴얼 개발 연구 (CR2013-01). 한국교육개발원.

        ② 보고서 저자가 집단인 경우

           한국교육개발원(2001). 교원능력개발평가 매뉴얼 개발 연구 (CR2013-01).

        ③ 온라인 출처인 경우

           한국교육개발원(2001). 교원능력개발평가 매뉴얼 개발 연구 (CR2013-01). https://xxx

   자. 신문기사

        ① 지면 뉴스 출처

           홍길동(2001. 9. 23). 사이버 대학 1학기 수강생 10명 중 8명 재등록. 중앙타임즈, 19

        ② 온라인 뉴스 출처

           홍길동(2001. 9. 23). 사이버 대학 1학기 수강생 10명 중 8명 재등록. 중앙타임즈. https://xxx

   . 보도자료

   보건복지부(2022. 3. 1). 청년 300명이 만든 환경정책 [보도자료]. https://xxx

 (4) 영문 참고문헌 작성 시 유의 사항
   가. 단행본

        ① DOI가 있는 경우

           Brown, L. S. (2018). Feminist therapy (2nd ed.).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https://doi.org/10.1037/0000092-000

        ② DOI가 없는 경우

           Bugress, R. (2019). Rethinking global health: Frameworks of power. Routledge.

   나. 정기간행물(학술지 논문 등)

모든 저자의 이름(출판연도), 제목, 학술지명, (), 시작 페이지-마지막 페이지, DOI 순으로 기재한다. 학술지에 논문이 출판 중에 있는 경우 출판연도 대신 (in press)로 표기한다. 논문 제목은 첫 단어만 대문자로 표기하고, 나머지는 모두 소문자로 쓴다(단행본의 경우도 동일). , 정기간행물(, 학술지 명)의 명칭은 각 단어를 대문자로 하고 학술지명과 권(Volume)을 이탤릭체(기울임)로 한다.

       ① DOI가 있는 경우

          Song, H. D., Hong, A. J., & Jo, Y. (2021).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Korean employee engagement scale. Human Resource Development International, 24(5), 533-557. https://doi.org/10.1080/13678868.2021.1959831

       ② DOI가 없는 경우

          Brookhart, S. M., & Freeman, D. J. (1992). Characters of teacher candidate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2(3), 37-55.

   다. 편저 속의  

         Massaro, D. (1992). Broadening the domain of the fuzzy logical model of perception. In H. L. Pick Jr., P. van Broek, & D. C. Knill (Eds.), Cognition: Conceptual                    and methodological issues (2nd ed., pp. 51-84).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 연구보고서

정부기관 또는 기타 단체의 보고서

U.S.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National Heart, Lung, and Blood Institute. (2003). Managing asthma: A guide for schools (NIH Publication No. 02-2650).

Canada Council for the Arts. (2013). What we heard: Summary of key findings: 2013 Canada Council’s Inter-Arts Office consultation. http://publications.gc.ca/collections/collection_2017/canadacouncil/K23-65-2013-eng.pdf

정부기관 또는 기타 단체의 개인 저자들에 의한 연구보고서

Fried, D., & Polyakova, A. (2018). Democratic defense against disinformation. Atlantic Council. http://www.atlanticcouncil.org/image/publications/Democratic_Defense_Against_Disinformation_Final.pdf

   마. 학위논문

미출판 학위논문

Harris, L. (2014). Instructional leadership perceptions and practices of elementary school leade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Virginia.

데이터베이스로부터의 학위논문

Hollander, M. M. (2017). Resistance to authority: Methodological innovations and new lessons from the Milgram experiment (publication No. 10289373)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ProQuest Dissertations and Theses Global.

   바. 학술대회 세션, 논문원고 및 포스터 발표

제목 뒤에 “[Conference session]” “[Paper Presentation]” “[Poster presentation]” 등으로 기여항목을 제시하고 마침표를 찍어 제목을 완성한다.

Fistek, A., Jester, E., & Sonnenberg, K. (2017, July 12-15). Everybody’s got a little music in them: Using music therapy to connect, engage, and motivate [Conference session]. Autism Society National Congerence, Milwaukee, WI, United States. https://asa.confex.com/asa/2017/webprogramarchives/Session9517.html

   사. 심포지엄 기여

De Boer, D., & Lafavor, T. (2018, April 26-29). The art and significance of successfully identifying resilient individuals: A person-focused approach. In A.M. Schmidt & A. Kryvanos (Chairs), Perspectives on resilience: Conceptualization, measurement, and enhancement [Symposium]. Western Psychological Association 98th Annual Convention, Portland, OR, United States.

   아. 신문기사

       ① 지면 뉴스 출처

Mayer, C. E. (2005, January 7). Group takes aim at junk-food marketing. The Washington Post, A1.

       ② 온라인 뉴스 출처

Guarino, B. (2017, December 4). How will humanity react to alien life? The Washington Post. https://xxxx

   . 보도자료

        U. S.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2019, February 14). FDA authorizes first interoperable insulin pump [Press release]. https://xxxx

 
 
5. 영어논문 작성 양식
 영어논문의 작성 양식은 APA에 따른다. 논문 분량은 6,000단어 이내(A4 20쪽 내외)로 하며, 초록은 200단어 내외로 작성한다.